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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현대인에 있어서 베개의 중요성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베개를 베지 않는 민족은 없습니다. 베개가 없으면 팔 베개라도 합니다.
그러나, 요즈음 베개의 종류가 너무나 많아 어떤 베개가 진짜 좋은지를 판단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입니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휴식은 곧 잠을 뜻합니다. 물론 휴식은 레져를 즐긴다거나, 독서를 하던가 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한 휴식일 것입니다.

잠을 자는 것도 충분한 숙면을 취하느냐 또는 자주 깨는 설잠을 자는가에 따라서 그 다음날의 컨디션이 좌우됩니다. 만약 베개가 너무 높거나, 딱딱하다면 잠을 설치게 됩니다.
반대로 너무 낮거나 너무 솜처럼 부드럽다면 경추는 원치않는 방향으로 휠 것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의 일부분은 끊임없이 활동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그 한예로 심장인데 심장은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활동하여 우리 몸의 구석구석에 적당량의 혈류를 공급합니다. 그러나, 만약에 적절한 베개를 베지않아 경우가 뒤틀린다면 머리쪽으로 오는 혈류는 감소할 것입니다. 즉, 아침에 원치않는 두통을 경험할 수 도있고, 뒷목뻣뻣 등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끔 우리 클리닉의 환자들이 잘못 선택된 베개들로 인하여 고생하는 예를 보아 왔습니다.


만약 베개가 너무 높다면

옛말에 고침단명(高枕短命)이란 말이 있습니다. 베개가 높으면 수명이 짧아진다는 얘기는 전혀 근거없는 얘기가 아닙니다.
만약 아래 그림처럼 베개를 너무 높이 벤다면 그림처럼 경추는 자연스런 C자 커브가 반대 방향으로 휠 것입니다. 그러면 경추가 이제 역 커브로 변하면서, 경추와 연결된 흉추, 요추, 선추, 골반에도 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 인체는 서로 유기적인 연결관계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한쪽에서의 불 균형은 다른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잠을 잘 때 알맞는 베개를 베면 수면 시간이 짧다 할지라도 피로가 충분하게 풀릴텐데 높은 베개를 사용하여 원치않는 뒷목 뻐근이나, 어깨의 통증, 긴장성 두통, 눈의 피로, 만성피로, 더 나아가서는 허리의 통증까지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베개가 너무 낮다면


옆의 그림처럼 베개가 너무 낮으면 목이 너무 뒤로 제쳐져서 목이 오버 커브가 형성 될 것이고 이 자세로 옆으로 눕는다면 목이 너무 땅에 떨어지므로 그 압력은 심장, 간, 폐로 전달되어 심장과 호흡이 가빠지며, 뇌속으로 혈액 순환장애가 와서 뇌혈관 장애가 올 것이며, 이로인한 여파는 전신에 도달되어 전신적 건강이 악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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