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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을 잘 자는 것도 엄청난 행복입니다.
잠(수면)은 인간에게서 중요한 생리 현상임을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인간이 80년을 산다고 볼 때 그 1/3인 24년을 잠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정말로 긴 시간을 잠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나폴레옹은 하루 4시간만 잤다지만, 평범한 사람은 누구나 8시간 정도는 잠으로 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잠이라고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뇌를 쉬게하고 회복시키기 위한 수단입니다. 그래서 질 좋은 수면을 취하면 다음날은 뇌가 풀 가동되어 상쾌한 생활을 할 수 있지만, 만약 잠이 부족하면 주의력은 산만해지고, 집중력은 떨어지고, 기억력도 떨어집니다.
잠을 잘 자는 것도 엄청난 행복입니다.
어떤 이는 불면증에 시달려 소원이 잠 좀 푹 한번 자보는 것이 소원이라고 말하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잠을 얼마나 자야 좋은가?

현대의 컴퓨터 사회로 접어들면서, 낮에는 자고 밤에 늦도록 컴퓨터를 하는 소위 컴퓨터족이 늘고 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적당한 수면 시간은 7시간 반이다.
그 이유는 수면주기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90분주기로 넘어간다. 즉 3시간 4시간반 6시간 7시간 반 중 하나를 택해서 자라는 것이다.
우리의 수면 상태는 "논렘 수면 "이라는 보통수면과 ":렘수면"이라는 꿈을 꾸는 수면이 항상 교대로 왔다갔다 하면서 이루어지는데 그 주기가 90분이라는 것이다.


수면과 뇌,호로몬과 의 관계

우리 인체 에는 체내시계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그 체내시계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데 우리가 매일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정해진 시각에 졸음이 오는것이다.
수면, 가성의 리듬을 유지하는데 호로몬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데 우리 인체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강한 자극을 받게 되면 다양한 신경전달 물질이 분비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호르몬은 주로 뇌하수체나 부신에서 만들어지고 혈액에 의해 몸속을 돌아 다니며 우리의 몸을 조절하는 물질이다.

수면중에 분비되는 호로몬은 성장호르몬외에 유산 분비 호르몬인 프로락틴,부신피질자극 호르몬인 콜티솔은 깨어 있을 때보다 많아지고, 또한 갑상선 호르몬도 낮보다 많이 분비된다.

이런 분비 발란스에 의해 컨디션과 기분이 좌우되므로 호르몬은 뇌와 신체의 조정 역할을 하는데 그예로 시험전에는 꼭 감기증상 이 있는 것은 정신적인 압박감이 신경전달물질과 호로몬의 발란스를 깨트렸기 때문이다.

뇌에서 분비되는 호로몬은 대부분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데, 그중 특히 성장 호로몬과 프로락틴은 수면중에 증가하는데 이것이 잠이 심신발달과 자정기능 작용(Homeostasis) 유지에 직접적으로 관련 되어 있다.

최근에 멜라토닌이란 물질이 각광을 받기 시작 했는데 이는 송과체( 松果體)에서 분비 되는데 수면작용을 갖고 있고,직접 체내시계 에 작용하여 수면 리듬 기능을 올바르게 유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미국에서 노화예방에서부터 육모제,수면제로서 시판되고 있다.

수면중에 분비되는 호로몬과 깨어 있을 때 호르몬이 양쪽 다 균형적으로 분비 되지 않으면 뇌와 신체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된다.


불면증(不眠症)

일본의 통계자료를 보면 급변하는 현대사회속에서 살아 남고자 불철주야 노력하는 현대인들중 전인구의 약 2%정도가 불면증에 시달린다고 한다. 일본인구가 약1억 2천만 정도로 볼 때 엄청난 인구가 불면증에 시달린다고 볼 수 있다.

위의 분포는 수면제를 복용하는 분포니 매일 약간씩 시달리는 인구까지 합한다면 실로 엄청난 인구가 불면증에 시달리는 셈이 된다.이러한 불면증 환자가 만약 공공의 안전을 책임진 사람 예컨데 버스운전사,기관사, 원자력 취급자,등 이 이러한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그 피해는 연쇄적으로 클 수밖에 없다.

1. 불면증의 4가지 케이스는

1) 잠들기 까지 2시간 이상 걸리는 사람
2) 수면도중에 2번이상 눈이 떠지는 사람
3) 보통때 보다 2시간 일찍 눈이 떠지는 사람
4) 일상적으로 숙면감이 없어 만족감이 없는 사람

2. 불면증의 5가지 원인

1) 몸이나 병의 이상( Physical)
2) 심리적 고민, 스트레스(Physiological)-가장 큰 원인
3) 생리학적인 원인-리듬장해,시차병(Physiological)
4) 정신의학적 원인-신경증,우울증( Psychiatrical)
5) 약물적 물질적 원인-카페인, 알코올(Pharmacological)

3. 왜 잠이 안올까?

우리 인체는 수많은 자율신경이 뻗어 있고 다시 그것들은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교대로 작용해서 건강을 유지하게 되는데, 교감신경은 주위에서 발생하는 일에 항상 반응할 수 있도록 주로 활동중에 작용하고, 부교감신경은 호로몬의 분비, 컨디션 조절, 신진대사등 주로 수면 중에 작용하는데, 잠자리에 들어도 좀처럼 잠들지 못하는 경우, 체내에서 계속해서 교감신경계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잠들기 위해서는 교감 신경계가 아니라 ,부교감 신경계가 작용해야 하는데, 그 전환이 스무스 (smooth)하게 이루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교감 신경이 작용하기 위해서는 몸과 뇌와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육체적으로 나 정신적으로 편안한 상태 즉 모든 부분을 이완 시켜서 부교감신경이 작용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숙면 유도와 스트레스 방지를 위한 좌우명

1) 일과 개인 생활을 구분한다. 즉 야단이나 꾸지람은 듣고 잊어 버린다.
   직장 일꺼리를 집으로 가져가지 말라.
2) 그 사람은 그 삶이고 나는 나의 삶이라고 생각한다.
3) 지난 속상한 일을 되씹지 말라.
4) 완벽주의자가 될려고 하지 말라. 실수는 누구나 하는법.
5) 오지 않은 미래를 미리 당겨서 걱정말라.
6) 쓸데없이 초조하지 말라-모든 것은 세월이 가면 해결된다고 생각하라. 실제로 과거 어떤 난제도 해결되지 않았는가?
7) 할 수 없는 것은 깊이 생각해본다고 하고 답변을 빨리 주라 - 상대방이 오해 않도록.
8) 어떤말도 들어줄 수 있는 친구를 만들라.
9) 혼신을 불태울 수 있는 취미를 가져라.
10) 누군가를 깊이 사랑하라.
11) 규칙적인 생활을 하라.
12) 하나도 건강 ,둘도 건강, 건강에 힘을 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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